718 0 0 0 0 0 10년전 0

소크라테스(개정판)

“영원한 인간상-진리의 첫 시민 소크라테스” 기원전 470년 석공인 아버지와 산파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철인 소크라테스는 전쟁에도 참가한 경력을 지닌 건장한 사람으로,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들을 깨우치기를 좋아했으며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죽음을 당하면서도 자신이 믿고 있는 삶의 자세를 끝까지 지켰던 신념의 철학자였다. 그의 학설이나 생애는 플라톤, 크세노폰,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기록이나 저작을 통해 단편적인 조명만이 가능할 뿐 개인의 저작이라고는 전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의 정신사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그의 자취는 산파술이나 지행합덕이라는 단편적 이론보다 앞으로도 영원히 빛을 발할 그의 고결한 도덕 인격에서 비롯된다고 할 것이다. 이 책은 자칫 머리 속으로만 그리기 쉬운 소크라테스를 소..
“영원한 인간상-진리의 첫 시민 소크라테스”

기원전 470년 석공인 아버지와 산파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철인 소크라테스는 전쟁에도 참가한 경력을 지닌 건장한 사람으로,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들을 깨우치기를 좋아했으며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죽음을 당하면서도 자신이 믿고 있는 삶의 자세를 끝까지 지켰던 신념의 철학자였다. 그의 학설이나 생애는 플라톤, 크세노폰,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기록이나 저작을 통해 단편적인 조명만이 가능할 뿐 개인의 저작이라고는 전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의 정신사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그의 자취는 산파술이나 지행합덕이라는 단편적 이론보다 앞으로도 영원히 빛을 발할 그의 고결한 도덕 인격에서 비롯된다고 할 것이다. 이 책은 자칫 머리 속으로만 그리기 쉬운 소크라테스를 소설이라는 장르로 걸러내어 살아있는 인간의 모습으로 다가오게 한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에 관해 정확한 역사적 사실로 알려져 있는 것은 극히 적다. 이 책은 코라 메이슨의 ≪소크라테스 :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 자≫(Socrates : The Man Who Dared to Ask)를 옮긴 것이다. 옮긴이가 원서를 처음 번역하여 출판한 것은 1967년이다. 이번에 다시 출판하게 되면서 용어나 표현 등을 현재의 언어 감각에 맞게 우리말로 매끄럽게 다듬었다.
<저자 / 옮긴이>
코라 메이슨
ㆍ웰리슬리 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수학한 후 래드클리프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
ㆍ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의 버킹검 학교와 위스콘신 주의 리폰 대학에서 가르침.

최명관
ㆍ평안북도 철산군 출생
ㆍ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철학과 졸업
ㆍ동대학원 수학, 철학박사
ㆍ아이오와 주립대학교, 노스웨스턴 대학교 교환교수.
ㆍ하이델베르그 대학교, 소르본느 대학교에서 철학연구
ㆍ숭실대학교 철학과 교수, 문리과대학장, 대학원장 역임
ㆍ철학연구회 회장 역임
ㆍ숭실대학교 기독교문화연구소 소장 역임
ㆍ『앙띠 오이디프스』로 제9회 서우철학상 수상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