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유사점이 많은 국가라는 점에서 영국의 정치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책에는 토니 블레어가 주도한 영국의 신노동당의 태동기부터 집권 이후까지 영국 노동당의 집권전략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면서, 블레어 정부의 혁신정책을 체계있게 서술하고 있다. 특히 신 중도노선을 표방하면서 1990년대 후반부를 풍미한 유럽 신좌파 정부들의 집권 성과에 대한 자국민의 선택을 앞둔 시점에서 출간돼 주목되는 책이다.
저자 : 스테판 드라이버 외님
스테판 드라이버(Stephen Driver)와 루크 마텔(Luke Martell)은 영국의 대표적인 정치사회학자이자 비평가로서 국정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석결과들을 산출하고 있다.
스테판 드라이버(Stephen Driver): 영국 런던에 위치한 로헴턴 연구소(Roehampton Institute)의 선임연구원으로서 사회학과 사회정책을 강의하고 있다.
루크 마텔(Luke Martell): 영국 서섹스 대학(University of Sussex)에서 정치사회학 강의를 담당하고 있으며, 경제와 사회(Economy and Society)라는 저널에 "사회주의와 신자유주의"라는 논문을 게제한 바 있다. 저서로는 「생태와 사회」, 「사회주의와 연합민주주의」 등이 있다.
역자 김정렬(金正烈): 고려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논문: 산업구조조정과 정부-기업관계의 제도적 특성변화, 1996), 현재 한국자치경영협회 책임전문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정부혁신, 비교산업정책, 지방자치 등이며, 저서로는 「정부와 기업: 산업정책의 정치경제」(대영문화사, 2000), 논문으로는 "정부간 관계의 변화와 지방정부의 대응: 서구의 경험과 교훈"(한국행정연구, 1997), "동아시아 발전이론의 비판적 재구성을 위하여"(한국정치학회보, 1998), "규제영향분석제도의 정착을 위한 조건과 과제"(한국정책학회보, 1998), "정부의 미래와 거버넌스: 신공공관리와 정책네트워크"(한국행정학보, 2000) 등이 있다. 주요 경력으로는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연구원,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선문대학교 겸임교수 및 고려대, 숭실대, 명지대, 충주대 등에 출강하였다.